일교차가 심한 요즘 가래가 생겨 힘드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가래가 생기는 원인과 따라 하기 쉬운 가래 없애는 방법 정리해 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보시고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가래가 생기는 원인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
흡연
흡연을 자주 하는 경우 만성 폐쇄성 폐질환으로 인해 가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유해 물질에 노출된 기도 또는 폐포에 문제가 생기면 지속적으로 기침을 유발합니다.
감기는 면역력과 관련이 깊은데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아래 글 참고해 주세요!
감기
감기는 가래의 가장 흔한 유발 요인 중 하나입니다. 기관지 내벽에 염증을 일으켜 흰색 또는 노란색의 가래가 나올 수 있습니다. 보통 일주일 정도 지속되다가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습니다.
폐 질환
폐렴은 폐에 유해한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침투해 발생하는 감염입니다. 2주 이상의 기침, 진한 가래, 38도 이상의 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빨리 조치를 취하면 예후가 더 좋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느껴지면 검사를 받아보세요.
폐렴을 방치하면 치명적인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순한 가래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폐렴 초기증상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폐암인 경우 마른기침과 미열이 있습니다. 활동량이 많지 않은 경우 숨이 가빠지고 끈적끈적한 검은 가래를 기침합니다. 목소리가 쉰 목소리로 변하고 체중이 감소하며 가슴 통증이 있습니다.
코막힘
이는 비염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염은 목 뒤로 넘어가는 다량의 콧물이 특징이며 기침과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를 예방하려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으며, 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약물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천식
기관지 천식도 관련이 있으며 공기가 통과하는 기도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기도가 수축하여 숨 가쁨과 가슴이 조이는듯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래를 없애는 방법
가래에 도움 주는 음식
도라지에는 많은 사포닌이 포함되어 있어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레몬은 가래를 녹이는 것으로 밝혀졌으므로 레몬으로 차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배, 모과, 생강, 무, 무 등도 도움이 됩니다. 그 외 가래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차, 음식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을 많이 마시면 끈적끈적한 가래의 점도를 낮추고 더 빨리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찬물을 마시지 말고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시면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습도
실내 습도가 너무 건조하지 않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습도가 너무 낮아지면 바이러스가 몸에 침투하기 쉬우므로 환경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래가 생기는 원인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위에 내용 중에 자신에게 해당되는 사항이 있는지 살펴보고 적절하게 대응하여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