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릎통증 원인 3가지, 언제 병원에 가야할까?

by 션샤인:) 2024. 2. 22.

무릎 통증은 관절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중년 또는 노년층에게만 나타나는 문제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무릎 통증은 젊은 층에서도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통증_원인

 

오늘은 무릎 통증의 가장 대표적 원인 3가지 살펴볼 텐데요. 무릎 관절 통증 참고 있지만 않으신가요? 언제 병원 가야 할지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릎 관절 통증,언제 병원 가야 할까?

 

 

무릎통증 원인

 

무릎 통증 원인1. 관절염

 

계단을 오를 때 무릎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관절염입니다. 중장년층과 노년층에서 가장 흔합니다. 인체는 뼈와 뼈 사이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관절 부위에 연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절을 자주 사용하거나 나이가 들면 이 연골은 자연적으로 퇴화합니다.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 관절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를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계단을 오를 때 무릎 통증으로 양반다리로 앉기가 어려워집니다. 쪼그려 앉아서 일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는데 6개월 이상 통증이 계속된다면 전문의를 찾아 관절염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염은 X-레이 촬영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관절 간격이 잘 유지되고 있다면 1단계, 뼈가 닳기 시작하면 2단계, 뼈가 닳고 관절 간격이 줄어들었다면 3단계, 연골이 닳았다면 4단계에 해당합니다.

 

 

무릎 통증 원인 2: 연골연화증

 

연골연화증은 뼈 사이의 연골이 말 그대로 부드러워지고 약해지는 것을 뜻합니다. 무릎의 연골은 4~5mm 두께로 슬개골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하는데, 연골이 약해지면 슬개골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해 통증을 일으킵니다.

 

 

 

 

통증은 보통 무릎 앞쪽에서 발생합니다. 오래 앉아 있거나, 오래 앉았다가 일어설 때, 계단을 내려갈 때, 무릎을 꿇거나 쪼그려 앉거나 무릎에 체중이 실리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더 심해지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엑스레이는 정상으로 보이는데 계단을 오를 때 무릎에 통증과 뻣뻣함이 느껴진다면 MRI를 찍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연골연화증은 슬개골의 연골이 약해지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으면 무릎 관절을 지탱하는 근육이 약해져 관절에 무리가 가면서 연골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 원인 3. 연골 파열

무릎 연골이 파열된 경우, 치료는 파열의 정도와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파열이 심하지 않고 안정적이라면 수술 없이 경과를 지켜보게 됩니다.

 

하지만, 통증과 부종등이 있는 경우에는 약물이나 물리치료를 하고 무릎을 자극하는 활동과 자세는 피해야 합니다.

 

파열이 크고 불안정해서 찢어진 연골이 무릎 사이에 끼어 운동 불편감과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합니다.

 

 

 

파열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 봉합 또는 절제술을 검토할 수 있으며, 자세한 검진을 위해 의료진을 찾아가 상담한 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