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음식(검사 전날, 3일전)

by 션샤인:) 2023. 12. 13.

대장암은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상당히 악화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무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검사를 받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장 내시경 검사는 항문을 통해 카메라를 삽입하여 대장과 직장을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는 장 내부 환경을 확인하고,

대장내시경-전-먹어도-되는-음식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음식

 

용종을 제거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검사 전에 장을 완전히 비워야 정확한 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음식과 먹으면 안 되는 섭취금지음식 알아보겠습니다.

 

 

섭취할 수 있는 음식


흰 쌀
흰죽
달걀
두부

국물

바나나
껍질을 벗긴 사과, 배

가능한 한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고 과식을 피합니다. 예를 들면 흰 죽이나 흰쌀밥, 두부, 감자, 바나나, 배, 사과 등이 있습니다. 아이스 음료와 모든 차(맑은 차)도 괜찮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후 주의사항 꼭 알아놓아야 고생하지 않아요~ 

대장내시경-주의할점

 

 

 

검사 하루 전 음식

검사 전날 아침은 가볍게 먹고 저녁은 오후 7시 이전에 끝내되, 흰 죽(반찬 없이)을 먹고 금식을 유지합니다.

 

그러면, 대장내시경 후 식사는 어떻게 할까요?  미리 알고 있으면 좋겠지요? 검사 후 식사와 관리 요령 확인하세요⬇⬇⬇

대장내시경 후 식사

 

3일 전부터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잡곡밥
검은 쌀
현미
나물
김치
(전체) 채소
해조류
버섯, 콩나물
씨앗이 있는 과일

(수박, 멜론, 딸기, 포도 등)
견과류

섬유질이 많은 음식과 씨앗이 있는 과일은 피하세요. 평상시에는 소화가 잘 안 되고 장에 오래 머무르며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될 수 있고 변을 보기 쉽게 하는 장점이 있지만 내시경 검사 중에는 방해가 되므로 금지 음식입니다.



장이 깨끗해야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소, 해조류 등은 물론 씨 있는 과일, 곡물, 수박, 키위, 멜론 등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포도, 딸기, 흑미, 현미, 검은콩 등은 검사 최소 3일 전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 내시경 중요성

대장 내시경 해야 하는 이유

위암과 대장암은 우리나라에서 유병률이 높은 질환으로 육식 위주의 식습관으로 인한 섬유질 섭취 감소, 과도한 음주, 흡연, 운동 부족, 비만 인구의 증가 등으로 발병 연령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위암이나 대장암이 젊은 나이에 발생하면 40~50대 이상에서 발생하는 암에 비해 진행 속도가 빠르며 상대적으로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위암이나 대장암의 위험군에 속한다면 나이와 상관없이 정기적인 위-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해 암 발생 가능성을 조기에 발견하여 암을 예방하도록 힘써야 합니다.

대장-바이러스대장-유해균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음식
장-면역력대장-내시경장-내시경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음식


대장 점막에서 용종이 발생하여 암이 되기까지는 약 10~18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선종으로 알려진 암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는 용종을 제거하여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원인(ft. 해결방법)

배가 빵빵해지고 시도 때도 없이 잦은방귀 때문에 민망한 경험이 반복되고 있다면 그 원인을 찾아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복통, 설사나 변비 등 배변과 관련된 어려움이 함께 발생

story3323.com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플러스 2가지 더

요즘 독감이 유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잦은 감기나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는 면역력이 특히 중요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면 확실히 잔병치레가 줄여 드는데요. 오늘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

story3323.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