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생겼을 때 내 몸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손톱은 '몸의 작은 거울'이라고 불리는데요.
손톱에는 많은 모세혈관이 모여있어 혈액 순환과 연관된 문제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생겼을 때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세 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1. 외상
손톱이 외부 충격이나 압력을 받으면 손톱의 혈관이 손상되어 검은색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외상은 손톱이나 손목에 부딪히거나 무거운 물체의 압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멜라닌 선
멜라닌은 피부와 손톱에 어두운 색을 띠게 하는 색소 성분으로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은 흔히 멜라닌 라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때로 멜라닌이 손톱에 과도하게 농축되어 세로선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그 외
그 외 피부암(흑색종)이나 다른 피부 질환의 일환으로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다른 증상과 동반되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데요.
따라서 해당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 또는 내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손톱이 울퉁불퉁할때
손톱 표면이 울퉁불퉁해졌다면 함몰 조갑일 수 있는데요. 만성 습진이나 관절염 등이 있을 때 함몰 조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손톱 건선이 있는 경우, 빈혈이나 호흡기 질환에서도 손톱 울퉁불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으니 피부과 진료를 받아 보도록 합시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