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대상포진 초기증상 9가지 알아봐요

by 션샤인:) 2023. 5. 24.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여름철에 주의해야 할 질환 중 하나입니다. 땀을 많이 흘리고, 더위로 인한 피로 누적과 식욕 저하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기 때문인데요. 대상포진이 발생하면 피부 발진과 함께 심한 통증이 동반되고, 일부 환자는 호전된 이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면서 삶의 질이 저하 경우가 있어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래에서는 다양한 대상포진 초기증상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니 만일에 대비하여 잘 기억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 감각이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중 감각이상은 피부가 평소에 느끼지 못한 통증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피부 가려움증과 따끔거림을 겪기도 합니다. 피부가 불편하다고 하여 자꾸 만지면 염증이 심해질 수 있어 손을 대지 말고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오래 지속될 경우 대상포진 초기증상 의심해봐야 하며 즉시 병원에 내원하도록 합시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 민감도 상승
대상포진 초기증상 중 하나는 접촉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는데요. 부드러운 옷감이나 부드러운 바람에도 고통스러운 반응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접촉 민감도가 높아진 이유는 대상포진의 주범인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신경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 피로
피로하고 말로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없는 피로임에도 불구하고 대상포진 초기증상으로 피로는 중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대상포진 환자는 격렬한 활동을 하지 않아도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이러스 감염과 싸우기 위해 작동하는 신체의 면역 반응의 일부분 이므로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 합니다. 피로가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도록 합시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 감기증상 발생
대상포진에 걸리면 감기와 비슷하게 오한, 발열, 두통, 전신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권태감도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대상포진은 체내 척수 신경을 따라 이동하기 때문에 허리와 목의 통증이 나타날 경우 디스크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목, 허리 통증과 함께 팔과 팔다리 저림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 피부 발진
피부 발진은 대상포진 초반에 발생되는 증상 중 한 가지에 해당합니다. 대상포진 증상은 감각 신경 세포에 바이러스가 침입하게 되는데 그 길을 따라 줄무늬 모양이 유발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감염된 부위 주변에 가려움 등의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납니다. 초반에는 체내에 물집이나 발진이 생겨나며, 3일~4일 뒤에는 고름이 발생하며, 그 후 7일~10일 사이에는 딱지가 생기는 수순 밟습니다. 피부 발진, 특히 줄무늬 모양의 수포가 생긴다면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의심하여 피부과 진료를 받고, 초기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합시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 피부반점
신경절을 따라 물집이 모여있는 피부에 붉은 반점이 나타납니다. 물집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이 물집은 10-14일간 변화합니다. 처음에는 물집이 고름이 나타나며, 색은 투명한 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했다가 딱지가 앉게 됩니다. 등, 허리, 엉덩이 등에 한쪽 면으로 피부발진이 생겼다면 대표적인 대상포진 초기증상 중 하나입니다. 초기에는 몸 일부에만 나타나던 발진이 띠모양으로 나타나는데 바이러스가 감각 신경 분포를 따라 침투하기 때문입니다. 수포 부위 가려움이나 통증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며, 점점 수포 등 피부발진의 범위가 넓어지는데 수포의 경우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어서 터트리지 말아야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 가려움
가려움은 대상포진 초기증상의 대표적 현상입니다. 발진이 발현되기 전에 종종 피부의 특정 부위에 가려움증이나 따끔거림을 경험하는데, 이때 미묘한 증상을 간과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려움 증상은 피부 표면 아래에 있는 바이러스 활동의 두드러진 지표라는 걸 유념하도록 합시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 통증
대상포진 초기에 통증은 급성으로 국소 부위에 나타납니다. 대상포진 발진이 나타나기 5일 전까지 많은 사람들이 국소 부위에 따끔거리는 통증을 호소하는데요. 일부는 작은 따끔거림을 느끼지만 다른 일부는 신경을 따라 톡 쏘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평상시 본인의 건강 상태에 관심을 갖고 작은 증상도 잘 살펴보는 습관을 갖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 물집
물집이 잡히는 시기는 대상포진 발병 초기 또는 통증 그리고 가려움이 있고 나서부터 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띠 모양으로 물집과 붉은 반점이 보입니다. 평소 물집이 잡히는 곳이 아닌 특정 부위(허리, 엉덩이, 옆구리 등)에 물집이 잡힌다면 대상포진 초기증상 확률이 높으니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여름철에 주의해야 할 질환 중 하나입니다. 땀을 많이 흘리고, 더위로 인한 피로 누적과 입맛 저하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기 때문인데요. 오늘 살펴본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토대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5.24 - [분류 전체보기] - 당뇨에 좋은 음식 및 과일 차 간식 알아봐요

 

당뇨에 좋은 음식 및 과일 차 간식 알아봐요

당뇨병은 각종 합병증 발생 위험이 큰 질환에 속합니다. 당뇨 발병 이후, 완치가 어려운 게 현실이므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환자와 당뇨 예방 도움이 되는 당뇨에 좋은 음식 및

story3323.com

 

2023.05.23 - [분류 전체보기] - 참외 효능 11가지 및 칼로리 정리

 

참외 효능 11가지 및 칼로리 정리

참외는 수분 함량이 90% 가까이 되어 여름철 땀 흘림으로 인한 갈증 해소에 좋으며 성질이 차가워서 높은 기온으로 인해 뜨거워진 몸을 식히는데도 참외를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여름이 제철인

story3323.com

 

댓글